농협과 함께하는 고향사랑 기부제 신청하기

[고향사랑 기부제란?]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 이외의 지자체(고향등)에 기부하면, 지자체는 그 기부금을 주민복리 등에 사용하고 기부자에게는 세제혜택과 기부액의 일정액을 답례품(지역 농축산물등)으로 제공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고향사랑 기부제 신청하기 섬네일

[배경]

해마다 늘어나는 인구 감소로인해 지방자치 단체의 세수 문제가 발생하고, 세수가 부족해지면 지역 발전이 안되고, 이로 인해 복지, 인프라 부족등 삶의 질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인구이탈이 가속화 되어 지역이 소멸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 행정 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인구 감소지역은 전국 89개 지역으로 부산, 대구, 인천등 대도시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구 감소 소멸지역 현황

지방자치단체 통합재정 자립도

위와 함께 지방자체 단체 재정자립도가 10% 미만인 지자체 수가 27곳에 이른다. 재정자립도가 낮으면 태풍피해, 폭우/홍수등 재난 사항이 발생했을때 아주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성공 사례]

우리 나라보다 고령화 사회에 빨리 접어든, 일본의 경우 지역소멸 방지를 위해 “고향납세제도”를 설립하여 [지역 세수 증가+지역특산물,관광상품 활성화+기부 문화 확대] 3가지를 모두 이끌어 내어 현재 약 한화 8조원에 이르는 기부금 수입이 생기고 있고, 현재도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고향납세제도를 통해 기부도 늘리고, 고향재정도 돕고, 세액공제도 받는 좋은 제도로 인식이 확대되어 2020년 기준 기부 건수는 약 3,489만건에 이른다고 합니다.

일본고향납부제도 현황 그래프

이에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고향납세제도를 통해서만 구입할수 있는 지역 특산물을 선보이거나, 지역의 특산물을 시중보다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도록 제공하고, 또한 관광상품을 꾸준히 개발하여 외부 사람들의 유입을 이끌어 내고 있어 성공적인 사례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도 2020년에 기부제도 도입을 의결하고 21년도에 본회의를 통과해 23년 1월1일부터 시행 되었습니다.

고향사랑 기부제 섬네일

[고향사랑 기부제 정의]

  • 개요: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 이외의 지자체에 기부하면, 지자체는 그 기부금을 주민복리 등에 사용하고 기부자에게 세제혜택과 기부액의 일정액을 농/축산물 등의 답례품으로 제공하는 제도입니다.
  • 기부자: 개인(법인 불가)
  • 기부대상: 거주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자체 (예시, 수원 시민은 경기도(본청)와 수원시를 제외한 모든 지자체에 기부 가능
  • 기부상한: 1인당 연간 500만원

[기부 방법]

  • 온라인: 고향사랑e음 홈페이지 (https://ilovegohyang.go.kr)를 통한 기부금 납부, 답례품 선택, 세액공제 원스톱 진행 (답례품은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직접 신청)
  • 오프라인: 전국 농협은행, 농축협에서 방문납부 가능 (답례품은 고향사랑 e음 홈페이지에서 본인이 직접 신청)

[기부 혜택]

  • 기부금 세액 공제: 10만원까지 전액공제 (10만원  초과분 16.5% 공제)
  • 답례품 제공: 기부금의 30% 기부포인트 적립 (답례품 구입에 활용)

답례품




[기부금 사용처]

지자체별로 별도의 기금을 설치하여 주민 복리 증진 등을 위한 사업에만 사용 가능합니다.(법으로 지정) 지자체는 기부금 접수 현황과 고향사랑기금 운영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합니다. 취약계층 지원, 문화예술 증진, 지역 공동체 활성화고향사랑기부제 사용처

[고향사랑 기부제 총 혜택]

  • 10,000원 기부시 : 세액공제 10,000원 / 답례품: 3,000원 / 총혜택: 13,000원
  • 100,000원 기부시: 세액공제 100,000원 / 답례품: 30,000원 / 총혜택: 130,000원 (10만원을 기부했는데 13만원 혜택이면 무조건 해야 하는거 아닌가요?)
  • 1,000,000원 기부시: 세액공제: 248,500 / 답례품: 300,000원 / 총혜택: 548,000원
  • 5,000,000원 기부시: 세액공제: 908,500원 / 답례품: 1,500,000원 / 총혜택: 2,408,500원

[농협과 함께하는 고향사랑 기부제]

고향 사랑 기부제는 전국에 있는 농협 5,9000여개 지점과 함께 할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이 불편하신분은 직접 근처 농협을 방문하여 손쉽게 신청할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바로 연결하여 신청 하실수 있습니다. (신청-이미지 클릭)




[각 지차체 답례품 현황]

개인적으로 10만원 기부했는데 제 고향에 세수 보탬이되고, 답례품도 받고, 세액공제까지 총 13만원 혜택을 받는데, 이건 무조건 해야 하는게 아닌가 생각 되어집니다.

자 그럼 어디에 기부하는게 좋을까요? 답례품 현황을 조회한후 본인이 원하는 답례품을 주는 지역에 기부하거나!!! 나는 내가 태어난 곳에 기부하겠어!! 라고 하시면 위 e음 사이트를 클릭 하시면 조회하실수 있습니다. 아래가 e음 사이트 인데 “답례품”클릭후 지역으로 조회하시면 답례품을 확인 하실수가 있습니다.

답례품 조회

[개인적인 생각]

고향사랑 기부제는 정말 좋은 제도가 아닌가 생각되어 집니다. 우리나라 기부 문화는 투명성의 문제로 현재 많은 사람들이 의심하고 꺼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식을 바꾸고 개인+정부+지자체가 모두 윈윈할수 있지 않을까 생각되어집니다. 기부도 하고, 세액공제도 받고, 답례품까지 받는다면 정말 안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지방자치 단체도 이러한 제도로 선의의 경쟁을 통해 보다 좋은 답례품으로 국민들에게 제공하고, 좋은 아이디어 상품을 통해 외부 사람들의 유입을 발생한다면, 지방 경제 활성화에도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수도권 집중화가 심하다고 합니다. 이에 세수 또한 수도권으로 집중이 되고 있는것이죠. 고향사랑 기부제가 지역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저도 지금 신청하러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마무리]

고향사랑 기부제에 잘 이해가 되셨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기부금 신청도 하시고 답례품도 확인 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그럼 이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