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용량 변경 무작정 따라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클라우드 웨이즈 서버 용량 변경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보자 임에도 불구하고 한 youtuber에 이끌려 4 GB (54불/월) 결제를 했더랬죠. 그래서 나중에 혼자 생각해보니 “어? 이거 너무 용량이 큰거 아닌가?” 하는 생각에 서버 용량을 4 GB에서 2 GB 로 변경 시도를 합니다.

하지만 혹시 이렇게 옮기다 그동안 힘들게 작성한 글들이 사라지는건 아닌지? 무슨 문제가 생기는건 아닌지? 하는 생각에 걱정이 되긴 했지만 어차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고 초반이니 한번 바꿔보자 생각하고 클라우드 웨이즈 고객센터에 도움을 받아 변경하였습니다. (4GB -> 2GB)

그런데 !!! 오늘 한 유트브 영상을 보고 놀람을 금치 못했습니다. RAM 2GB 또한 엄청난 사이즈라는걸…..

클라우드 웨이즈 용량변경 방법 섬네일

클라우드 웨이즈 요금제를 보시면 총 4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인기있는 상품이 54불이라고 하는데, 저희는 일반 블로그 사용 목적으로 서버를 구입할려고 하기에 RAM 1GB면 충분 하다고 합니다. 하루에 방문자 1만명에서 6만명까지 받을수 있다고 하고 또한 예약 사이트 처럼 한시에 많은 방문자가 동시에 방문하지 않기에 블로그 운영에는 충분 하다고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요금제




<클라우즈 웨이즈 서버용량 변경 방법>

그래서 저 또한 RAM 2GB 에서 1GB 로 다시 한번 변경을 하였으며 이 결과를 같이 공유 하고자 합니다.

현재 1불도 못벌고 있는데 서버 비용으로 많은 돈을 지출하는건 합당하지 않아 보이고 향후 방문자 수가 증가하면, 그때 서버 RAM 용량을 늘려도되니 우선 다운그레이드 하기로 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천천히 진행 하도록 하겠습니다.

 

1. Clone Server 생성

Clone Server 변경 1단계

우선 클라우드 웨이즈 메인 페이지에서 좌측 상단 Server를 클릭(1번) 하시면 현재 본인이 사용하고는 서버가 보이고  우측 (점점점-3번) 을 클릭 하시면 6가지 메뉴가 나옴을 볼수 있습니다.

이때 맨 오른쪽 Clone Server 를 클릭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Clone Server라는 뜻 서버를 못제한다고 생각 하시면 될듯합니다.

Clone Server 변경 2단계

Clone Server를 클릭하시면 “SERVER SIZE”를 재설정 할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그럼 여기서 기존 2GB에서 1GB 로 변경 하면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올것입니다. 1 GB 는 “Object Cache Pro” 를 사용할수 없다고 나올것입니다.

 

Clone Server 변경 3단계

하지만 가격이 16불로 변경됨을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측 아래에 “CLONE SERVER”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과 같이 나오게 되며 약 1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서버 복제 시작

시간이 완료가 되면 아래오 같이 2개의 서버가 준비 되어 있는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기존 제 서버 이름 앞에 “Cloned” 라는 메세지를 보실수 있는 복제된 서버라고 이해 하시면 될듯합니다.

자 이제 서버 복제를 하였으니 기존에 설정되었던 값을 모두 다시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이유는 바로 IP가 변경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기존 서버를 삭제할 예정이기에 도메인을 구입 하신 사이트에 가셔서 현재 연결되어 있는 IP 도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서버 복제후 완료된 모습(IP 변경됨)



2. 셋팅값 변경하기

– Cloned Server  클릭 

셋팅값 변경하기 1단계

– Settings & Packages 선택 – BASIC – PHP Timezone (한국으로 변경) – Save Changes

셋팅값 변경하기 2단계

– Settings & Packages 선택 – ADVANCE – MYSQL(Seoul) – SYSTEM(Korean) – Save Changes

셋팅값 변경하기 3단계



3. 도메인 구입 사이트에서 IP 변경

저 같은 경우 가비아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기에 해당 사이트에서 아래와 같이 변경 하였습니다. 가비아 사이트 접속후 서비스 관리에 들어가시면 제가 가비아에서 결제후 사용하고 있는 도메인 주소가 나올 것입니다.

도메인 사이트 IP 변경하기

도메인 사이트 IP 변경하기 2단계

그리고 오른쪽 아래 “관리”를 클릭하시면 DNS 정보가 보여집니다.

DNS 정보 변경하기

마지막에 수정 클릭후 기존 IP에서 새로 만들어진 IP주소로 변경 해줍니다.

자 그럼 도메인주소와 IP간의 매칭은 수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4. 도메인 연동 하기

다음으로 다시 클라우드 웨이즈 페이지에 오셔서 셋팅 값을 변경해 주셔야 합니다. 그 중 첫번째 도메인 다시 연동 하기입니다.

  – Cloned Server – “www” 클릭 – “Your Application” 클릭  

도메인 연동하기

  – Domain Management – “ADD DOMAIN” 클릭 – 가비아에 있는 사이트 주소 입력 (저는 sadupapa.com)

현재 저는 이미 도메인을 추가 해논 상태라 완료된 모습이 화면에 보이고 있습니다.

새로운 도메인 추가하기

도메인 추가하기 2단계

– 추가된 Domain Primary로 변경  ( “점점점” 클릭후 “Make Primary” 클릭)

새로운 도메인 Primary로 변경하기



5. SSL 증명서 재발급

IP 주소가 바뀌면서 도메인 또한 재설정 하였기 때문에 SSL Certificate 또한 재발급 해줘야 합니다. 만약 하지 않으면 사이트 오픈시 경고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 Settings & Packages 선택 – BASIC – PHP Timezone (한국으로 변경) – Save Changes

SSL Certification발급하기

 

6. 새로 복제된 서버를 통해 사이트 접속 해보며 점검 하기

– 서버 복사를 해두면 블로그의 경우 기존 데이터가 사라지지 않으므로 데이터가 삭제되는건 안심하셔도 되지만, 새로 만들어진 서버의  IP가 변경되게 되면서 기존에 연결해 두었던 도메인과의 설정을 다시 해줘야 하며 SSL 인증서까지 모두 재설정 해줘야 한다는 점 꼭 기억 하시기 바랍니다.

– 클라우드 웨이즈를 통해 블로그 페이지가 잘 열리는지 그동안 작성한 글들이 있는지 꼭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7. 복제된 서버 최종 점검후 기존 서버 삭제하기

– 기존 서버의 “점점점” 클릭후 Delete 선택 – “No Need” 선택후 – 꼭 “DELETE”를 직접 입력 하셔야 기존 서버가 삭제 됩니다.

기존 서버 삭제하기 1단계

기존 서버 삭제하기 2단계

SUBMIT를 하시면 잠시후 기존 서버가 삭제 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손님도 없는데 처음 부터 너무 비싼 차를 구해 하셨다면 바로 저렴한 차량으로 바꾸시고 나중에 손님이 많아 지면 그때 다시 업그레이드 하시는게 현명한 선택일듯합니다.

좋은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그럼 이만 !!

 

 

 

Leave a Comment